아이디 저장하기

검도교실

검도용어

검도예법

검도기술

검도장비

검도의 본

본국검법

조선세법

 

 

 

HOME > 검도교실 > 寃룄옣鍮

제목 없음

寃룄옣鍮

 

처음으로   

 

 
호 구 

호구는 머리를 보호하는 "호면", 손목을 보호하는 "호완", 몸통을 보호하는 "", 그리고 사타구니를 보호하는 "갑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호면

호면을 벗으면 곧바로 마른수건이나 헝겊으로 안쪽을 잘 닦은다음,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립니다.
호면은 호완과는 달리 가끔 햇볕에 말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호면의 안쪽(이중턱)과 호면보에 스며든 땀속의 염분이 햇볕을 받으면 하얗게 떠오르기 때문입니다.
호면은 얼굴에 밀착하는 부분이므로 위생적으로 관리하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갑은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지는 않지만 단련복에 젖어있던 땀이 묻어있기 때문에 잘 닦아서 그늘에 말려주십시요.

엷게 칠해진 피갑은 마른수건으로 닦고, 더러움이 심할 경우에느 신나로 닦아냅니다.

갑의 안쪽은 대나무와 가죽으로 짜여있어 수분을 함유한 채 직사광선을 쬐면 가죽안쪽이 말리며 작아져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갑을 사용할 때 원래의 크기만큼 손으로 늘려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반복하게되면 가죽이 늘어나서 대나무의 짜임이 느슨해지고, 엷은 칠이 벗겨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나무 짜임이 느슨해졌을 때는 갑을 전부 뜯어 수리해야 하며, 칠이 벗겨졌을 경우에는 수리가 잘 되지않으므로 사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호완

수련후 호완을 벗으면 반드시 호완안쪽의 주름을 가볍게 펴고 땀을 잘 닦은 다음,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충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안쪽 주름을 펴지않고 그대로 두면 주름진 채로 뻣뻣해져 버립니다. 또한 호완은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에 땀을 흡수하여 끈적끈적하지만 직사광선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내피가 버석버석해져 사용하기가 힘들어지고, 가죽의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호안은 호구중에서 소모가 가장 빠른 도구입니다. 따라서, 호완은 두켤레를 준비해서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갑상

몸에 밀착되어 있는 안쪽을 햇볕에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끈은 폭이 넓어 주름이 생기기 쉽기때문에 사용후에는 반드시 펴주십시요.

호구를 오래 보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호완 뿐만 아니라 호면,갑,갑상도 두벌씩 준비해서 교대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호구를 두벌씩 가지고 있는 사람도 단련용과 경기용으로 구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 수련생이 단련용 호구를 두벌 갖는다는 것은 경제적으로 무리가 아닐 수없습니다.
따라서 소모가 빠른 호완만 두벌을 준비하고 다른 호구는 매일 정성껏 손질하는 방법을 권하고 싶습니다.

호구의 정돈방법

호구를 오랫동안 보존하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펴서 말려두는 것이 좋겠지만 장소 관계상 어느 도장에서든 쉽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잘 정리해 두어야 하는데 호구는 자신의 몸 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구이기 때문에 소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호구의 정돈 방법(사진)은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호구를 정리해서 양손으로 정중하게 운반해야 합니다.

 
 

(1) 갑상끈을 외포 중앙 부위로 말아 끈의 주름을 펴고, 겉이 위로 향하게 놓습니다(①)
(2) 갑을 갑상 위에 놓습니다(②).
(3) 갑의 위끈을 잡고 갑과 갑상을 일으켜, 끈을 앞으로 돌려 회전시키며(③), 안쪽으로 묶습니다 (④).
(4) 갑상의 끈부분을 양손으로 누르고(⑤),갑의 아래끈을 돌려 고정시킵니다(⑥).
(5) 호면을 갑 안쪽에 올려놓고 호완을 호면 속에 넣습니다(⑦).
(6) 아래에서부터 양손으로 호구를 잡습니다.(⑧)

 

호구의 착용법

호구는 올바르게 몸에 착용하고 연습중에 풀어지지 않도록 주의할것. 호구를착용하는 순서는 단련복상, 하의를 입은후에 갑상, 갑 수건, 호면, 호완의 순으로 착용합니다.

1. 갑상 : 갑상 끈을 중앙의 큰 갑상드리움의 안에서 나비 매듭으로 맨다. 충분히 힘을 넣고 꼭 맨다.

2. : 갑의 하단이 갑상허리띠의 반폭가량이 안으로 들어가도록 착용한다. 좌우의 끈의 길이를 되도록 같이하고 허리가 수평이 되도록 한다. 그 다음에 갑의 아래끈을 잊지말고 나비매듭으로 맨다.

3. 수건 : 호면을 쓰기 전에 먼저 수건(일반적으로 쓰고 있는)을 쓴다. 수건은 벗겨지지 않도록 쓴다.

4. 호면 : 턱부터 안정감이 있게 얼굴을 넣고 머리끈을 잡아 당겨서 조이고, 호면이 두부나 안부에 꽉 밀착되도록 한다. 좌우측두부의 머리끈은 두줄씩 각각평행해서 밀착되도록 한다.
매는 것이 끝나면 끈의 길이를 가지런히 한다.(길이는, 매듭에서40센티미터 이내로 한다.)
귀 부근의 면 포단을 좀 넓히고, 귀와 머리포단의 밀착을 막는다.(고막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잊어서는 안될 일이다.)
연습중에는 풀어지지 않도록 알맞게 꼭 매도록 습관되도록 해야된다.

5. 호완 : 좌측 호완 다음에 우측 호완 순으로 낀다 손목끈은 적당히 조여서, 너무 거북하게 되지 않도록 할것. 또 손목끈은 길게 내려뜨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호구의 묶는방법, 챙기는 방법과 유의점

몸에 착용한 호구를 벗는 것은 정좌를 하고 호완, 호면, 수건, 갑, 갑상의 순서로 한다.
호완은, 우호완 다음으로 좌호완의 순으로 벗는다. 호구의 결속과 수납은 검도구를 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결속하고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호면과 호완은 그늘에 건조 시켜야하며 위생상 늘 청결해야 한다.

죽도,호완,호면을 드는 방법

1. 호면속에 호완을 주먹부터 안으로 넣고 우측 겨드랑이에 안는다.
2. 죽도를 왼손에 갖는다.
3. 호완은 주먹을 외측으로 나란히 하고, 우측 무릎을 비껴서 앞에 나란히 놓는다.
4. 호면은 호완 위에 놓는다.
5. 면수건을 놓는 방법은 다음의 두 법이 일반적으로 행하여지고 있다.
    ㈀ 네번 접어서 호면속으로 넣는 방법
    ㈁ 펼쳐서 호면위로 놓는 방법. 면수건은 호면을 위로 올바르게 놓는다.

 

 

제목 없음